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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엄종 의상
이를 위해 의상스님은 문무왕 16년676에 부석사를 창건하고 가람배치 속에 새로운 세계관을 상징하는 글자 하나를 숨겨 놓았다. 화엄종을 의상스님의 간절한 염원 새겨진 화엄종찰
삼국시대 화엄종의 개조이자 화엄십찰의 건립자인 승려.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르면 의상의 귀국 동기는 당나라 고종高宗의 신라 침략소식을 본국에 알리는 데 의상義湘
의상義湘, 625702은 신라 고승으로 우리나라 불교 화엄종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의상은 아버지 김한신金韓信과 어머니 선나부인 사이에서 2남중 둘째아들로 우리나라 불교 화엄종의 시조 의상대사의 태몽
- 화엄종 법상종
현대 한국에서는 대한불교화엄종, 대한불교천태종, 대한불교법화종, 한국 일본에서는 상대적으로 교종화엄종, 법상종, 율종 및 관련 사찰6의 교종
법상종 교의인 유식사상은 중관학파中觀學派와 함께 인도 대승불교 2대 학파 ..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도 법상종은 화엄종과 함께 교종의 2대 종파 법상종法相宗
법상종이 대두되는 것과 비슷한 시기에 『화엄경』을 최상의 가르침으로 내세우는 화엄종이 등장하였다. 『화엄경』은 처음 번역된 직후부터 깨달음의 세계를 직접적 종합적 학문불교의 발전 동북아역사넷
했으나 현종顯宗 대에 문벌 귀족사회의 확립과 더불어 화엄종과 함께 주류를 이루었다. 즉, 법상종은 보수적인 귀족세력과 연결돼 교리 면에서 관념화되고 불교의식 법상종法相宗
- 화엄종 교종
교종은 부처의 가르침과 그것을 정리한 경전을 중시한 사상으로, 진골 귀족의 지지를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교종에는 교종 5교라 하여 화엄종을 비롯한 5개 종파가 교종과 선종
한국사에서는 신라에서 원효와 의상으로 대표되는 교종불교가 발달했으나, 현대 한국에서는 대한불교화엄종, 대한불교천태종, 대한불교법화종, 교종
고려시대 화엄종교종과 천태종선종을 중심으로 교단 통합운동을 벌인 것은 의천이다O 고려의 의천교관겸수 진리는 말이나 형상이 없지만 말이나 형상을 여읜 것 고려시대 화엄종교종과 천태종선종을 중심으로 교단 통합운동을
- 화엄종 비로자나불
이 연화장세계에서는 항상 『화엄경』의 중심불인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이 대광명을 의상은 지엄의 인가를 받은 뒤 신라로 돌아와 원효元曉와 함께 화엄사상을 화엄사상華嚴思想
주로 화엄종의 맥을 계승하는 사찰에서는 이 전각을 본전本殿으로 건립. 한다는 뜻에서 화엄전華嚴殿, 〈화엄경〉의 주불主佛인 비로자나불을 비로자나불을 본존불로 모신 사찰
청주 정하동 마애 비로자나불 좌상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13호 화엄종 사찰의 주존 비로자나불 지권인 모양의 손 고려 초기 9세기경 작품 원형 광배 지권인 손 모양 고려 초기 화엄종 주존불 정하동 마애 비로자나불 좌상